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의 경제학

커피의 세계적인 생산

2009년 브라질은 그린 커피 생산의 세계적인 선두 주자였으며 베트남, 인도, 콜롬비아, 에티오피아가 뒤를 이었다.

아랍어 커피콩은 라틴 아메리카, 동아프리카, 아라비아 또는 아시아에서 재배된다. 로부스타 커피콩은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브라질에서 어느 정도 재배되고 있다.

다른 나라나 지역의 콩은 보통 맛, 향기, 몸, 산성도, 경계의 차이로 구별될 수 있다(텍스처).

 

이러한 맛 특성은 커피의 성장 영역뿐만 아니라 유전적 아종 (변종)과 가공에 의존한다.

 

품종은 일반적으로 콜롬비아, 자바, 코나와 같은 재배된 지역에 의해 알려져 있다.

 

커피의 소비

2000년 미국에서 커피 소비량은 1인당 22.1갤런(100.5l)이었다. 1억 5000만 명 이상의 미국인(18세 이상)이 매일 커피를 마시고,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65%가 아침에 뜨거운 음료를 소비한다. 2008년 편의점 고객 중 가장 많이 뽑힌 핫 음료로 핫 디스펜스 음료 부문 내에서 매출의 약 78%를 창출했다.

 

가격 책정

런던에 본사를 둔 커피 수출국 그룹인 국제 커피 기구의 종합 지수에 따르면, 국제 무역의 월간 커피 가격은 1920 년대와 1980 년대에 1000 US 센트 / lb를 훨씬 초과했지만 1990 년대 후반 최저치인 lb 당 417 US %에 달했고 2004 년까지는 낮게 유지되었다. 이러한 감소의 이유는 1962-1989 년 국제 커피 협정이 붕괴된 냉전 압력으로 인해 최소 커피 가격이 파운드 당 1.20 달러로 유지되었다.

브라질 커피 농장의 확장과 베트남의 시장 진입은 1994 년 미국의 무역 금수 조치가 해제됨에 따라 재배자들에게 공급 압력을 가했다. 시장은 더 저렴한 베트남 커피 공급 업체에게 무역을 수여했으며 브라질, 니카라과, 에티오피아와 같은 많은 나라에서 덜 효율적인 커피콩 농부들이 제품을 먹고살 수 없게 만들었는데, 이는 여러 번 생산 비용보다 낮은 가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커피콩 생산을 중단하고 도시의 빈민가로 이사해야 했다.

 

최종 컵이 제공되는 비용 요소는 아니지만 그린 커피의 성분 비율이 감소한 것은 음료를 전례 없는 높은 가격에 판매한 인기 있는 전문 카페의 상승과 일치했다. 미국전문커피협회에 따르면 2004년 미국 성인의 16%가 매일 전문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카페 매점 커피 카트 소매 장소 등 소매전문 커피 위치는 1만 7400여 개에 달했고 2003년 전체 매출은 89억 6000만 달러였다.

그러나 전문 커피는 종종 상품 거래소에서 구입하지 않다. 스타 벅스는 종종 상품 가격을 두 배로 지불하는 다년간의 개인 계약을 통해 거의 모든 커피를 구입한다. 또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커피가 상품으로 거래되는 도매 커피와는 다른 경제 상품이라는 점도 유의해야 하며, 이는 각종 최종 제품에 대한 입력이 되어 궁극적으로 소비패턴과 가격 변화에 의해 시장이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2005년 커피값이 올랐다(위와 같은 ICO종합지수 월평균 78.79(9월). 101.44(3월). 이 같은 증가는 러시아와 중국의 소비 증가와 전년도 기록에 비해 10~20% 정도 낮은 수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많은 커피콩 농부들은 이제 제품을 먹고살 수 있지만, 석유 가격 상승으로 커피콩의 운송, 구이 및 포장이 더 비싸기 때문에 모든 여분의 잉여가 그들에게 흘러내리지 않다. 2011년 3월 231개에 달하는 ICO 지표 가격이 급등하면서 주요 커피 생산국들이 수확이 잘못될까 봐 걱정이 돼 2005년부터 2009년까지, 2010년 하반기에는 가격이 급등했다.

 

커피의 분류

특정 환경이나 노동 표준에 따라 생산된 커피에 라벨을 붙이는 데 여러 분류가 사용된다. 가령 새우 친화나 샤이드가 자라는 커피는 성장기의 일부 기간에 커피 식물을 보호하는데 자연 그늘(캐노피 나무)이 쓰이는 지역에서 생산된다고 한다.

공정 무역 커피는 협동조합에 속한 작은 커피 생산자가 생산한다. 역사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현재의 공정 거래 최소 가격은 불과 몇년 전에 시장 가격보다 낮지만 이러한 협동조합에 대한 최소 가격을 보장한다. 페어 트레이드 아메리카는 현재 미국에서 공정 무역 커피 관행을 감독하는 주요 조직이며, 페어 트레이드 재단은 영국에서 그렇게 한다.

 

커피산업용 상품 체인

커피 산업은 현재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전에 생산자, 중개인 수출자, 수입업자, 명단 및 소매 업체가 참여하는 상품 체인을 보유하고 있다. 커피 코요테로 불리는 중견 수출업체들이 소규모 농가에서 직접 커피를 구입한다. 대형 커피 영지와 농장은 종종 수확물을 수출하거나 초국적 커피 가공 또는 유통 회사와 직접 계약을 맺다. 한 합의에 따라, 대형 생산자들은 뉴욕 커피 거래소가 정한 가격에 팔 수 있다.

그런 다음 녹색 커피는 수출업자 또는 대형 농장주로부터 수입업자가 구입한다. 수입업자들은 대형 컨테이너 적재물의 재고를 가지고 있는데, 이 적재물은 수많은 소규모 주문을 통해 점차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들은 전 세계에서 양질의 커피를 얻을 수 있는 자본 자원을 가지고 있고, 자본의 일반 명단은 없다. 로스터의 수입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수입업자들은 소비자들에게 팔리는 커피의 종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국에는 약 1,200개의 명단이 있다. 로스터는 상품 체인에서 가장 높은 이익을 가지고 있다. 대형 로스터는 보통 맥스웰 하우스, 폴거스, 밀스톤과 같은 대형 소매 업체에게 미리 포장된 커피를 판매한다.

커피는 커피를 파는 카페와 전문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데 그중 30% 정도가 체인이고, 슈퍼마켓과 전통 소매체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슈퍼마켓과 전통 소매 체인점은 시장 점유율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문 커피와 비전문 커피의 주요 채널이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12억 파운드의 커피가 소비되고 있고, 미국에서만 1억 3천만 명이 넘는 커피가 소비되고 있다.

커피는 투자자와 가격 투기꾼들이 거래할 수 있는 상품으로 사고팔기도 한다. 커피 아라비카 선물 계약은 매년 3월, 5월, 7월, 9월, 12월에 계약서 배달이 발생하는 간지럼 기호 KC로 뉴욕무역위원회(NYBOT)에서 거래된다. 커피 로부스타 선물은 ICE 런던(Liffe)에서 티커 기호 RC로 거래되며 매년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에 계약 배달이 일어난다.

 

커피와 환경

원래 커피 농업은 나무 그늘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는 많은 동물과 곤충에게 자연 서식지를 제공했으며 자연 숲의 생물 다양성에 대략 근접했다. 이 전통적인 농부들은 커피 펄프 퇴비를 사용했고 화학 물질과 비료를 제외했다. 그들은 또한 일반적으로 바나나와 과일나무를 커피나무의 그늘로 재배하여 추가 수입과 식량 안보를 제공했다.

그러나 70~80년대 녹색혁명 때 미국 국제개발기구 등 단체들이 중남미 농가에 8천만 달러를 기부해 기술화된 농업으로의 일반적인 전환과 함께 발전을 이뤘다. 이 농장들은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그늘진 재배 기술을 태양 기술로 대체했는데, 이는 다시 숲과 생물 다양성을 파괴했다.

태양 재배에는 나무를 자르고 화학 비료와 살충제를 많이 넣는 것이 포함된다. 삼림 벌채, 살충제 오염, 서식지 파괴, 토양 및 물 분해와 같은 환경 문제는 대부분의 현대 커피 농장의 영향이며 커피 농장과 주변 지역에 생물 다양성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90년부터 95년까지 삼림 벌채율이 가장 높은 50개국 가운데 37개국이 커피 생산국이었다. [24]

그 결과, 그늘에 내성이 있는 품종을 재배하는 전통적인 방법과 새로운 방법으로 되돌아갔다. 그늘진 커피는 종종 주류의 햇볕에 그을린 커피에 대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